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온라인 창업하기

쿠팡 묶음배송 (합배송) 설정하는 방법

by 뚱찌빵찌 2020. 10. 28.

대부분의 초보판매자 분들은 저처럼 도매사이트나 B2B사이트를 통해서 물건을 발송하실 텐데요. 각기 다른 도매판매자에게 위탁발송을 하기때문에 쿠팡 물건등록에서 배송설정 시 묶음 배송 불가를 선택하고 물건을 올리실거에요.

오늘은 이처럼 묶음배송불가를 선택했을 때 발생하게되는 문제를 알아보고 그렇다면 쿠팡 묶음배송(합배송) 설정하는 방법은 어떻게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묶음배송(합배송) 설정하는 방법

원래는 차근차근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개설부터 올리려고 하였는데 급작스럽게 제가 쿠팡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어 배송비가 두 번 부과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어요. 아마 초보 판매자분들이라면 저와 똑같이 이런 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공유해봅니다.

 

  < 조건 >
  판매 물건 :  A  
  물건 옵션 :  빨강, 파랑, 노랑
   물건 가격 :  1,000원

  홍길동 고객이 물건A를 빨강, 노란색으로 총 2개 구매

  상황 1. 물품 배송비 3000원으로 설정  

이럴 경우, A라는 물건이 배송비가 3000원 부과되는 물건이라고 하면 빨강, 노랑 물건에 각각 배송비가 부과되어 물건 2개의 가격 2000원 + 물건 2개의 배송비 6000원 총 8000원이 결제가 됩니다. 

 

'A-빨강'의 (물건 값 1000원 + 배송비 3000원)

'A-노랑'의 (물건 값 1000원 + 배송비 3000원)

 

소비자(고객)은 총 8000원의 금액을 결제해야 함

 

이렇게 되면 같은 판매자에게 구매했는데 배송비는 3000원이 아닌 구매 물건 개수대로 2번 책정되어 6000원이 결제가 되니 소비자 입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려고 들어왔다가도 망설여지겠죠

 

 

  상황 2. 물품 배송비 무료로 설정  

그럼 또 초보분들은 '난 모든 물건을 무료배송으로 설정했으니까 나는 상관없네!' 싶은 분들도 분명 계실거에요. 하지만 이럴 경우의 문제점이 또 하나 발생해요 

 

구매고객은 홍길동 님 한 분인데 A물건의 빨강, 노랑 물건이 분리 배송으로 각각 주문이 들어가게 됩니다. 물건의 주문 건이 2건으로 잡히고 빨강, 노랑 물건을 따로 운송장을 발행해서 발송해야 해요. 이렇게 되면 저는 위탁 사이트에서 고객에게 물품을 발송할 때 따로 보내야 하기에 배송비를 불필요하게 두 번 결제해야 하는 것이죠. 그럼 개별 배송하는 개수만큼 수익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위탁판매를 하는 초보 판매자에게 배송비 2500~3000원은 큰돈이라서 제겐 꽤나 큰 손실이라 너무 안타까웠어요.

 

이미 제 손을 떠난 잘못이니 다음 번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봐서 해결책을 찾아보았습니다. 


해결책을 알려드리기 전에 저의 경우를 보여드릴게요. 저는 예시로 설명드린 상황 2와 같은 실수를 했어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주문 결제일이 동일하죠?  저 두 주문건이 같은 분이 같은 상품을 색깔 옵션만 다르게 결제한 주문 건이에요. 분명 같은 제품인데 운송장 번호 입력 칸이 따로 활성화되어있어서 같은 고객에게 물품 발송 시 각각 다른 운송장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 묶음배송번호(분리배송 정책)를 눌러보시면 이미 분리 배송으로 묶음배송 번호가 나온 건은 합배송이 불가하다고 하는 안내 창이 뜹니다. 제가 쿠팡 판매자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해 본 결과 이 경우는 합배송이 불가하고 혹시라도 같은 운송장 번호를 기재하면 운송장 중복이라고 경고창이 뜬다고 합니다. 그러니 저는 이미 주문한 건에 대해서는 어쩔 방도 없이 저는 같은 고객님께 굳이 물건을 나눠 보내드려야 하는 거죠.

 

 

 


자 그럼 해결책을 알아 볼까요?

 

해결 방법

1. 쿠팡 윙(판매자센터)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제품의 상품 조회/수정 페이지에서 배송란 수정한다.

제품 상품 조회/수정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다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배송 부분이 있을 거예요. 

여기서 1~3번 순서대로 체크를 해주세요.

1번 제주/도서산간 배송이 판매자님 상황에서 어려우시다면 불가능으로 체크해주세요.

2번은 오늘 저희가 해결하고자 하는 부분이니까 꼭 가능으로 선택해주셔야 해요 

 

옆에 파란 글씨로 '출고 정보가 같은 상품만 묶음 배송할 수 있습니다.' 보이시죠? 이게 바로 해결방법이자 제가 상품등록 시 놓친 부분이었어요. 

상품 출고지를 따로 설정해주지 않았다면 쿠팡 윙 가입했을 때 기재한 사업장 소재지로 적혀있을 거예요. 

여기서 3번 판매자 주소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2. 판매자 주소록에서 출고지 추가 버튼을 누른다.

판매자 주소록을 누르면 나오는 출고지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이 사태가 나고 나서 부랴부랴 출고지를 추가해서 제 사업장 포함 총 4개예요. 여기서 추가로 하나 더 다섯 번째 출고지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상품에 맞는 위탁업체 정보를 주소록으로 등록한다.

출고 지추가를 누르면 주소록 등록하는 창이 떠요.

주소 지명은 본인이 구분하기 편한 것으로 기재하시면 돼요. 저는 보통 알기 쉽게 그 상품을 구매하는 위탁 사이트나 위탁 업체명을 기재해서 구분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전화번호 기재란에 위탁업체 연락처를 적으시면 고객들이 물품에 의문이 생기거나 연락을 취할 때 위탁업체에게 바로 연락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판매자 본인 회사의 연락처를 기재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최 하단에 제주지역/ 제주 외 지역의 추가 배송비는 무료배송으로 설정한 제품도 도서산간지역의 고객들이 주문했을 때 추가로 자동 결제되는 것이므로 앞서 배송란에서 '제주/도서산간 지역 배송 가능'을 선택하셨으면 설정해주시는 것이 손해 없이 배송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부 다 기재하고 저장을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요렇게 5번째 출고지가 생성된 것이 보이죠? 

이걸 선택하신 후, 상품 수정 완료를 누르면 끝!

이제는 고객이 상품을 각각 다른 옵션으로 여러 개 주문해도 묶음배송이 가능해요!


정말 자세히 읽어보고 여기저기 찾아보고 제품을 올렸으면 되는 건데 전 꼭 이렇게 실수를 하고 나서야 하나하나 배우네요. 여러분은 저처럼 이런 실수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공유해요. 😂

 

오늘도 저의 글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길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칠게요.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이나 댓글 남겨주세요. 

앞으로도 유익한 글 들고 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