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 더 칠드런 모자 뜨기 캠페인 (봉사활동 시간 채우기)
지난 주말 겨울맞이 옷장 정리하다 모자 두 개를 발견했어요. 이 모자를 보니 여러분께 집콕하고 있어도 놀이처럼 혹은 취미로 참여 가능한 봉사활동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왔어요.
모자 뜨기 캠페인이란?
모자뜨기 캠페인은 세이브 더 칠드런이란 국제구호개발 NGO단체가 신생아 살리기를 위해 하는 캠페인 중 하나예요. 참여자(봉사자)가 직접 모자를 떠서 완성품을 세이브 더 칠드런에 모자를 보내면 이 모자가 필요한 신생아에게 전달하는 봉사활동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에 도착한 모자들은 모아서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아기에게 전달됩니다.
처음에 '더운 지역 아이들인데 털모자가 필요한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모자를 지원하는 국가들의 낮밤 일교차가 커서 아기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신생아는 작은 온도 변화에도 아기들 생명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물품이라고 합니다.
저는 신생아 모자를 뜨는 거라 실 두 뭉치로 모자 2개를 뜨고도 남아서 하나 더 뜨고 보내야지 했던 게 수년이 지났어요... 괜히 욕심부렸다가 도움이 필요한 아이는 돕지도 못했네요.
정기후원이 부담된다면 '손품이라도 팔아보자!' 하는 마음으로 참여하기 좋은 것 같아요. 참여 완료하면 봉사시간도 챙겨준다고 하니 봉사시간이 필요한 분이하기에도 좋아요.
1. 참여방법
참여방법은 개인, 단체가 있어요. 인원에 맞게 키트를 구매해서 개인이나 단체의 이름으로 참여하시면 돼요.
2. 키트 종류
키트 종류는 총 4가지로 개인 참여자가 할 수 있는 니팅 룸, 대바늘, 실 키트가 있고 단체 참여자가 할 수 있는 스쿨키트가 있어요.
니팅 룸 키트는 대바늘 뜨기를 못하는 초급분들을 위해 줄바늘 대신 쉽게 뜨개질을 할 수 있는 보조도구 니팅 룸을 제공하는 키트예요. 저 원형 니트 룸 틀에 실을 둘러서 뜨는 방법이어서 대바늘보다는 훨씬 쉽게 뜰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대바늘 키트를 구매하면 제공되는 줄바늘로 모자를 뜨면 옆의 사진처럼 이음새가 있어요. 하지만 니팅 룸 키트로 뜨면 이음새 없이 모자를 뜰 수 있어요! 물론 대바늘로도 이음새없이 뜰 수 있지만 그러려면 줄바늘이 더 필요하기에 여분의 줄바늘이 없던 저는 어쩔 수 없이 이음새 있게 모자를 떴어요.
지금 생각해보니 이음새 있으면 아기들이 불편할 것 같아서 다음번엔 이음새 없이 뜨는 방법을 진행해 볼까 합니다.
3. 참여 순서
참여 순서는 ①모자 뜨기 →②모자 보내기 →③모자 도착 확인으로 진행해요. 여기서 봉사활동 시간이 필요하신 분은 모자 도착 확인이 완료된 후 온라인 교수를 이수해야 봉사활동 확인증이 발급된다고 하니 봉사활동 확인증이 필요한 분은 온라인 교육 이수를 수강해주시길 바라요.
※ 주의사항 ※
모자를 뜬 후 보내기 전에는 번거롭더라도 찬물에 세제 없이 손세탁해서 보내야 해요.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를 위한 것이니 꼭 손세탁한 후 정말 건조해서 보내주세요.
궁금한 점 QnA
1️⃣ 세이브 더 칠드런 모자 뜨기 봉사시간은 얼마나 주나요?
인정시간은 5시간을 준다고 해요. 봉사시간을 받으려면 교육 이수해야 하니 꼭 확인하시고, 단체에 따라 모자 뜨기 봉사활동 확인서를 인정해주지 않는 곳도 있다고하니 봉사활동시간이 필요한 분은 봉사활동확인서를 제출하는 단체에 확인 후 참여하는 걸 추천드려요.
2️⃣ 세이브 더 칠드런키트 가격은 어느 정도인가요?
개인 참여자의 경우 대바늘, 실 키트는 2만 원, 니팅 룸 키트는 2만 1천 원에 구매 가능해요. 단체의 경우는 인원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니 키트 판매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라요.
3️⃣ 모자 뜰 줄 모르는데 어떡하죠?
걱정 마세요! 니팅 룸 키트는 뜨개질을 못해도 할 수 있어요. 굉장히 쉽고 또 사이트와 유튜브로 사용방법과 뜨는 방법, 모자 마무리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니 하나도 몰라도 뜰 수 있어요.
4️⃣ 시기를 놓쳐서 모자를 기한 내에 보내지 못했어요.
저도 궁금해서 세이브 더 칠드런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완성된 모자 상태나 모습 등이 괜찮다면 찬물 세탁 후 정말 건조해서 보내주면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자가 격리하며 지루한 이때,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어떠세요? 같이 손품 팔아 봉사해보아요.👍
세이브 더 칠드런 사이트 바로가기
신생아의 24시간을 지켜주세요! 신생아살리기캠페인 시즌14
아이들을 추위로부터 지키기 위해 모자를 뜨고, 생존에 필요한 물품들을 모자에 담아 신생아들의 골든타임을 지켜주세요.
www.sc.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