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투자

족장tv 경매 초급반 수강후기

by 뚱찌빵찌 2020. 12. 7.

족장tv 경매 초급반 수강 후기
족장tv 경매 초급반 수강 후기

경매 마스터를 위한 첫걸음! 경매 초급반 수강후기

 

족장 차원희님 홈페이지
족장 차원희님 홈페이지

이 수많은 집 중 내 집은 없다는 생각에 관심을 갖게 된 '부동산 경매'

올봄부터 책도 여러 권 빌리고 사서 읽어보고 유튜브도 찾아보다가 임장도 가고 법원 입찰도 다녀봤어요. 그러다가 '아! 몇 번 더 하다 보면 잘할 수 있겠는걸?' 싶을 즈음 6/17 대책으로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 규제지역으로 묶이면서 이젠 경매는 나의 길이 아니구나 싶었어요. 

그러던 중 차원희 님이 직접 회사를 차리며 강의를 진행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냉큼 수강신청을 했습니다. 

 

강의는 Apro라는 인터넷 방송국을 통해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진행했는데 족장 차원희 대표님은 계속 대면 강의를 어떻게 해서든 해주고 싶다고 여러 방 안을 물색하고 하셨지만 이번에 또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는 바람에 현재는 보류를 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그렇지만 저는 사실 온라인 강의인 점이 가장 좋았어요. 코로나 19로 인해서 맘 놓고 수강할 수 있었고 굳이 시간 짬 내서 머나먼 강의실로 가지 않고 집에서 편한 차림으로 들을 수 있었거든요. 백신이 나와서 마스크 벗고 다닐 때가 아니면 아마 저처럼 온라인 실시간 강의를 선호하는 분들이 꽤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대면강의를 한다면 질문을 직접 할 수 있다는 점이었지만 온라인 실시간 강의어서 질의응답 시간이 무려 1시간이나 할애되어 있어서 대면 강의와 크게 차이 없었어요. 아마도 제가 초보여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웬만한 질문은 다 받아주셨고 홈페이지 QnA를 남기면 답변해주기도 하셔서 저는 온라인 실시간 강의 대만족 했어요.

 

 

강의 소개

단계별 반 구성
단계별 반 구성

경매초급반-상가초급반-상가심화반-공매반 이렇게 4단계입니다.

2기부터는 어떻게 진행될 지는 모르겠으나 1기의 경우 수업은 무조건 순차로 들어야 해요.

가령 '나는 경매 초급반은 필요 없고 상가 심화반을 듣고 싶어! '하는 경우여도 경매 초급반과 상가 초급반을 순서대로 모두 듣고 나서 들으셔야 합니다.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이죠. 

 

직접 사서 읽은 부동산 경매관련 서적
직접 사서 읽은 부동산 경매관련 서적

저는 파이팅팔콘님, 족장님, 쿵쿵 나리님 등 여러 권의 책을 읽어서 경매 초급반은 건너뛰어도 되지 않을까? 싶었거든요. 그렇지만 들은 결과, 매우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해요. 물론 아는 내용이 많았지만 꿀팁을 들을 수 있었거든요.

사실 이론적인 내용은 책이든 유튜브, 블로그든 여기저기 찾아보시면 어느 정도 마스터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초보자가 가장 알아야 할 것이 이론적인 것들을 폭넓게 아는 것보다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점에서 족장님 강의가 좋았어요. 많이 아는 것보다 꼭 필요한 것을 깊고 확실하게 습득하고 갈 수 있게 해 주었거든요. 더불어서 그에 따른 팁들을 콕콕 짚어서 실전사례까지 들어가며 팁 활용방안까지 알려주었어요. 

 

 

솔직히 제가 책도 읽어보지 않았고 임장이나 법원에 경매를 하러 직접 다니지 않았다면 족장님이 알려주시는 것들이 그냥 단순하게 '족장님의 사례구나~' 이러고 넘어갔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제가 직접 다녀보니 여러 궁금증들이나 난관이 있었거든요. 그런 부분이 덜 생기게 콕 짚어서 얘기해주시고 경험하지 않고는 알 수 없는 지름길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어 정말 좋았습니다.

사실 강의라는 것이 이런 꿀팁과 지름길로 가는 방안을 듣고 내 시간을 아끼는 것 아닐까 싶어요. 

 

 

강의 커리큘럼 

강의 교재
강의 교재

1주 차 : 경매 기초용어,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 굿옥션 최대치 활용방법

2주 차 : 주택 임대차 보호법(말소기준 권리, 대항력, 배당순위, 최우선변제), 실전사례

3주 차 : 부동산 경매 입찰방법(입찰가 산정방법, 잔금 납부), 명도 노하우

4주 차 : 부동산 매도 노하우, 직접 인테리어 노하우 특강(외부강사)

 

 

 

교재는 수업 2일 전에 택배로 도착했고 1주 차, 2주 차, 3주 차(3-4주 차 합본)에 한 권씩 총 3번 받았어요. 

각 주차에 맞는 강의 PPT 내용과 번외로 실전사례 예시까지 들어있었는데 저는 교재가 흑백출력이어서 색깔로 표시되어있는 것들을 볼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어요. 그래서 PPT 배경 색깔이 있는 부분은 어두운 검정(?) 색으로 표시된 경우가 꽤 있었는데 필기를 하면 안보였어요. 

다음번에는 배경색이 없어서 필기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음엔 컬러로 제작한다고 하니 필기 부분이 있길 바라봅니다.

 

 

강의 내용

1주차의 경우 저는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이 정말정말 너무 좋았어요. 이 부분은 서적들에서는 너무 자세히 다뤄주거나 다뤄주지 않아서 별거 아니겠지하고 대충 보는 방법만 익혔는데 족장님이 알려주시는 것을 들이니 그동안 몰랐다면 어디서 된통 당했을 것 같네요.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경매가 아니더라도 추후 전세, 월세 등의 부동산 계약 시에도 아주 유용한 부분이어서 정말 초급반부터 듣길 잘했다고 확신한 부분입니다. 

 

2주차가 가장 어렵기도하지만 부동산 경매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꼭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하는 부분들이었는데요. 이 것을 족장님이 알기쉽게 실시간으로 문제풀어보게하고 해설해주고 해서 마치 수능강의 듣는 것 마냥 집중해서 들었어요. 책에서 늘 봐도 헷갈리는 말소기준 권리, 대항력이었는데 이제는 제대로 알아가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3주차는 입찰방법과 명도 부분이었는데 저는 그 중 입찰가 산정방법이 가장 궁금했어요. 사실 이 부분은 각 물건마다 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에 명확하진 않지만 나름 내 기준을 세우고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흐르는 물건을 잡았을 때 입찰 방법도 알려주셔서 그저 '우와!', '부럽다'만 연발하면서 들었어요.

 

4주차는 마지막 강의라그런지 완전 풀강+++추가강의+++해주셨어요. 솔직히 이정도면 5주차 수업으로 빼도 되겠는데 싶을만큼 알려주셨어요. 아마도 외부강사분이 오셔서 인테리어 특강 1시간 할애한 것 때문에 족장님 강의 1시간으로 끝내긴 아쉬우셔서 더 해주신건지 뭔가 보너스 강의 들은 것 같아서 기분 좋았습니다. 

인테리어 특강 수업은 내 집을 인테리어 할 때도 활용할 것같아서 열심히 들었어요. 정보성 강의라기보다 소개 강의같아서 다음번에는 직접 인테리어 시 화장실타일, 베란다 등은 직접하는 게 좋고 인테리어 부품 중 어떤어떤 것은 직접 구매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인테리어 부품 구매하러 갈 때, 이런 식으로 말하면 초짜라고 무시당하지않는다 라는 식으로 꿀팁까지 섞어서 콕콕 짚어서 얘기해주시면 더 좋을 것같아요. 

 

 

강의 구성

2시간 강의 + 1시간 질의응답

1시간 질의응답 시간에 괜찮은 물건 추천해주기도 하고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강의들을 해주셔요.

한 시간 동안 질의응답으로만 채운 날도 있었지만 저는 이렇게 번외 강의나 물건추천이 참 좋았어요.

제가 추천할 물건에 경매를 직접 할 수 있어서 좋다기보다 족장님이 고른 물건은 뭔지 어떻게 찾았는지 이 물건은 왜 좋은지 설명해주셔서 족장님의 pick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강의 특전

저는 족장님 강의 1기라서 혜택이 있었는데 바로 경매 초급반 10만원 할인 + 굿옥션 1달 무료 사용권 제공이었어요. 경매사이트 결제도 꽤 큰 금액인데 쏠쏠했어요.

더군다나 상가초급반을 행복제태크에서 과거에 들었던 분들은 1만원에 들을 수 있다고하는데 저는 해당사항없어서... 그렇지만 들었던 분들에겐 엄청 솔깃한 제안같아요.  

 

 

📌번외!  Apro 이용 후기

Apro는 아프리카 tv에서 운영하는 주식 전문 방송 프로그램인데 족장님 강의는 Apro에서 진행되었어요. 

인터넷 방송 Apro문제인지 수강생이 많아서 그런 건지 많이 끊기기도 하고 갑자기 방에서 강제 퇴장되기도 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저는 생각보다 많이 지장주는 정도는 아니었어요.

 

 

 

저의 간략한 경험을 적자면 아래와 같아요.

수강 시청 종류

연결방식 내용 (끊김정도)
노트북 휴대폰 테더링 굉장히 자주 끊기고 튕김
태블릿 pc 휴대폰 핫스폿  태블렛 pc로 다른 작업을 하지않는다면 튕기는 경우가 드뭄
휴대폰 LTE 세가지 종류 중 제일 안정적으로 수강할 수 있음

연결 상태는 휴대폰이 제일 좋긴 한데 화면이 너무 작아서 화면 보기가 어려워서 저는 대부분 태블릿 pc로 수강했어요. 

다음 기수도 Apro로 강의한다면 태블릿 pc나 휴대폰으로 보시고 재수강을 pc로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돼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