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온라인 창업하기

쿠팡 배송달력 관리 방법 (내 쿠팡 상점 휴무일 설정)

by 뚱찌빵찌 2021. 1. 12.

쿠팡 배송달력에서 휴무일 설정방법

쿠팡 배송 달력 관리- 내 상점 휴무일(휴가), 배송불가일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언젠가는 디지털 노마드가 되어보고자 온라인 창업을 하였으나 역시 세상은 만만치 않음을 몸소 체감하며 지내고 있네요. 오늘은 쿠팡 상점 운영 정보와 또 제가 직접 경험하고 실수하여 얻은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찾아왔어요. 

 

혹시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면 직장처럼 연차, 월차, 휴가일 설정은 어떻게 하지? 궁금하실 때 있으셨을 거예요. 오늘은 쿠팡에서 휴무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앞으로 가깝게 다가올 설날과 각종 공휴일, 나의 개인 일정으로 인한 휴무일, 명절, 휴가 등등 설정하여 빈틈없이 운영해보도록 해요. 


📆 쿠팡 배송달력 관리에서 휴일 설정하는 방법

 

1) 쿠팡 윙 홈화면 상단 좌측에 내 상점 이름이 쓰인 부분 누르기

우선 쿠팡 판매자 관리 페이지인 coupang wing 쿠팡 판매자 센터에 접속하여 로그인해주세요. 로그인 접속하면 홈 화면 왼쪽 상단에 나의 회사명이 적혀있을 거예요.

전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제 상점이름을 지우고 '상점 이름'으로 가려놓았는데 저 빨간 박스 부분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쿠팡 윙 판매자 센터 홈화면에서 내 상점이름 클릭하기

 

2) 상점이름을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배송 달력 관리]를 선택하기

상점이름을 누르면 뜨는 하단 창에서 [베송달력 관리] 선택

 

3) 배송달력 관리 화면에서 휴일로 설정하고 싶은 날짜 선택하기

배송달력 관리 페이지에서 휴일로 설정하고 싶은 날짜 클릭하기

 

4) 휴일 등록 창에서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하기

휴무일로 지정하고 싶은 날짜를 선택하고 일정명 및 사유를 기재해줍니다.

개인 사유인 경우에도 일정명에 회사 휴무일, 사유에 회사 사정으로 인한 휴무처럼 간단하게 기재해도 괜찮아요. 일정명과 똑같이 기재해도 되니 편하게 적고 저장을 눌러주면 완료입니다.

휴무일 일정 및 정보 기재 후 저장 누르기


📌 Tip 1. 쿠팡 휴일 ≠ 내 쿠팡 스토어 휴일

이 팁은 제가 실수로 알게된 부분인데 작년 12월에 휴무일을 설정하려고 배송 달력 관리에 들어갔더니 크리스마스가 휴일로 적혀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미 휴일 설정되어있으니 안 해도 되겠구나~' 하고 넘어갔는데 이 것은 쿠팡이 운영하는 배송(로켓 배송, 로켓 프레시 등 쿠팡 맨이 배송해주는 물품)만 휴무였어요.

 

그래서 저는 크리스마스 12월 25일이 물건 출고 가능일자로 잡혀서 덩달아 토요일인 26일도 출고된 물품의 경우는 배송 가능일자로 계산되었어요. 때문에 제가 계산한 예상출고일보다 +2일은 늦어져서 배송지연이 되고 말았습니다. 😭

 

 

여러분은 저와같은 실수 하지마시고 저렇게 쿠팡휴일로 적혀있어도 꼭! 내 쿠팡 상점도 휴일 설정을 해주어야 휴일로 인식하고 쿠팡에서 배송이 불가한 날로 보고 예상 출고일, 물품 도착일을 계산하여 내 상점 물건들이 배송 지연되지 않아요. 

이 부분 꼭 헷갈리지 마시고 챙겨서 휴일설정 해주세요.

 

"쿠팡 휴일은 내 쿠팡 스토어 휴일이 아니다. 나도 휴일로 지정하지 않으면 배송 가능일자로 책정한다!!"

잊지마시고 꼭 기억하세요.

꿀팁 1. 쿠팡에서 휴일로 적혀있어도 휴일 지정해주어야 한다

 

📌 Tip 2. 징검다리 휴일로 인해 끼인 날 배송 관리

요즘 코로나19때문에 각종 배송 물류가 넘쳐나는데 크리스마스, 20년 연말, 21년 연초 물류가 몰려서 배송이 지연되는 사태가 많았어요. 

 

저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물류가 넘쳐나는 것을 예상하지 못해 배송 지연 페널티를 대거받게 되어 쿠팡 판매자 점수가 뚝뚝 떨어졌어요.😥

이 때문에 쿠팡 배송달력에서 1월 공휴일 지정하며 생각해서 직접 사용한 방법입니다.

 

 

처음에 저는 2021년 1월 1일 신정만 휴일로 설정해 두었어요. 하지만 1월 2일처럼 끼인 날에는 쉬는 택배기사님들도 계시더라고요. 특히나 1월 2일이 토요일이라서 더 그런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토요일은 택배물량에 따라 기사님 재량으로 휴무를 하기도 한다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징검다리로 끼인 토요일은 휴무일로 지정하고 공지사항으로 기재하는 것이 낫겠다 싶었습니다. 

 

물론 징검다리로 끼인 날이 평일이었으면 아마 택배기사님들이 배송을 대부분 하셨겠지만 저는 크리스마스, 신정이 1주차이로 계속 겹치는 일정이어서 1월 2일이 토요일이아니라 금요일이었어도 택배물류가 과도하게 몰려 배송지연될 것으로 예상하고 휴일지정을 하지않았을까 싶어요.

 

허나 저의 이 생각은 여러분 각자의 온라인 상점 운영 가치관이나 배송 상황이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고 각 상황에 맞게 휴일, 배송설정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꿀팁 2. 징검다리로 끼인 주말은 휴일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에 관련하여 각종 꿀팁과 정보를 알려드리고 싶은데 저도 초보 중에 왕왕왕 초보라서 늘 버벅거리다 이렇게 실수를 해서 배워야 하나씩 들고 오게 되네요. 

 

정보공유를 위한 온라인창업 카테고리를 개설했는데 어쩌다 보니 저의 실수 모음집 같은... 건 기분 탓이겠죠? 으엉. 아직은 부족한 초보 셀러이지만 저의 이 실수모음집 정보들이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되길 소망합니다. 

 

오늘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 눌려주세요!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하기가 큰 즐거움이 됩니다.

오늘도 긴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