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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온라인 창업하기

온라인 창업, 인터넷으로 통신판매업 신고증 신청 방법 (정부24)

by 뚱찌빵찌 2020. 10. 15.

 

집에서 편하게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하는 방법

온라인 창업, 인터넷으로 집에서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방법 

오늘은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한 두 번째 걸음인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스마트스토어, 쿠팡윙같은 오픈마켓에서 사업자를 등록하고 물건을 판매하려면 꼭! 통신판매업신고를 하고 하셔야 해요. 물론, 스마트스토어는 개인판매자로 할 경우엔 신고하지 않아도 되지만 추후 일정 금액 이상의 매출이 나올 경우엔 사업자도 등록하고 통신판매업신고증도 발급받아야하니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저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기준으로 설명해드릴게요. 


통신판매업 신고 전 준비물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챙기기 (발급 방법이 궁금하시면 이 글을 클릭해주세요)

▪  공인인증서

 

스마트스토어 통신판매업신고 방법 

1.  구청 방문하여 신청

2.  정부24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1. 정부24 접속

각종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창에 '정부24'라고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1-1. 검색창에 ‘통신판매업’이라고 치고, 검색창 하단에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선택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입력하기

 

 


 

  1-2. 신청하기 누르면 나오는 팝업창에서 '비회원신청하기' 누르기  

통신판매업신고는 회원가입을 안 하고도 가능하지만 가입하면 등본이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 건축물대장 등등 각종 서류 발급받을 수 있으니 가입해두시면 편리해요. 

하지만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 등 과정이 번거로우니 오늘은 비회원으로 발급방법으로 설명드릴게요.

신청하기 버튼 클릭하기

 

회원 비회원으로 모두 신청 가능해요

 


 

  1-3. 통신판매업신고를 위한 회원정보 입력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서류작성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Tip!

연락처와 SMS수신동의 '예' 선택은 필수사항은 아닌데 적어주시는 게 좋아요. 가끔 인터넷으로 보면 어떤 분은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이 완료되었다고 문자로 받았다는 분이 있고 아니었다는 분이 있는데 여기서 수신동의 확인과 연락처를 안 적어서 인 것 같아요. 

저는 '예'선택하고 핸드폰 번호를 기재했더니 발급 완료 문자를 받았어요.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하기

 

 


 

2. 통신판매업신고증 서류작성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할 때 기재했던 상호명, 연락처, 사업장 소재지를 적고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사업자등록번호도 적어줍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참고하여 작성하기

 


 

  2-1. 대표자 정보 입력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는 자동으로 기재되어 있을 거예요. 비어있는 거주지 주소와 이메일을 적어줍니다.

대표자 정보 입력하기

 


 

  2-2. 판매정보 입력  

판매방식을 인터넷으로 클릭하면 추가로 인터넷 도메인 이름, 호스트 서버 소재지가 나올 거예요.

그럼 취급품목에 '종합몰'을 적으시고 인터넷 도메인 이름에는 나의 오픈마켓을 적습니다. 

저는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는 것이라서 예를 스마트스토어로 들었는데 가령 쿠팡이나 옥션 등이시면 내 상점 URL 주소를 적으시면 됩니다.

판매정보 입력하기

 


 

  2-3. 구비서류 제출 (업로드)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센터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파일 추가'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찾아 첨부합니다.

 

 

필요서류 첨부하기

 

 


 

  2-4. 신고증 수령 기관 선택  

'기관 선택'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창에 뜬 관할 기관을 선택합니다.

저는 사업장 소재지가 집주소와 같아서 집 근처인 관할 구청이 나왔어요. 사업장 소재지와 집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해당 사업자 근처로 수령지가 뜬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신고증 수령기관은 사업장 소재지를 기준으로 선정된다.
관할기관 선택하기

 


 

  2-5. 타행정기관의 정보이용 사전동의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위해선 '사업자등록증명'이 필요한데 이 부분은 따로 첨부하지 않아도 돼요.

그 이유가 이 사전동의 동의 칸 때문이에요.  '사업자등록증명'을 체크하시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통신판매업신고 서류 작성이 완료됩니다.

정보이용 사전동의를 선택하고 민원신청 완료하기

 

 

 


 

 

3. 공인인증서로 서류 전자서명하기

서류 작성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공인인증서 입력 페이지가 뜹니다.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있는 곳을 누르고 암호를 적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 인증하기

 

 


 

  3-1. 서비스 신청내역 확인  

서비스 신청내역 보시면 수령기관 소재지, 연락처가 기록되어있으니 확인하시고 혹여 통신판매업 신고증 완료 문자가 안오셨다면 해당 전화번호로 물어보시면 돼요.

신청완료 내역 확인하기

 

그리고 신청완료가 되면 문자로 신청 완료되었다고 문자가 와요. 이 문자를 받으셨다면 제대로 신청완료가 된 것이니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나올 때 까지 연락을 기다리면 돼요. 

 

통신판매업 신고 신청완료 문자

 

 

 


 

 

 

오늘은 이렇게 집에서 앉아서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금해할 것 같은 내용을 QnA로 만들었으니 참고해주세요.

 

1️⃣ 통신판매업신고 처리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발급 완료는 대개 문자로 통지가 오는데 오지않았을 경우에도 업무일 기준 보통 3일이면 완료가 돼요. 저는 딱 3일째 되는 날 발급완료 및 수령안내 문자를 받았어요. 

 

2️⃣ 통신판매업신고 비용은 얼마인가요?

통신판매업신고는 등록면허세가 부과됩니다. 이 금액은 관할지역, 과세종류(간이,일반,법인)마다 다르다고 알고 있어요. 

저는 간이사업자이고 40,500원을 부과했습니다. 

 

3️⃣ 통신판매업신고 비용은 어디에 내나요?

신고증을 받는 구청에서 지로를 주는데 인근 은행에 가서 납입하셔도 됩니다. 또한 지로에 납입계좌번호도 적혀있고 QR코드도 있어요. 이걸 이용하면 인터넷뱅킹이나 카카오,네이버페이 등으로도 결제가능하니 편리한 방법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통신판매업신고증 수령하러 구청갈 때 꼭 신분증 챙겨가셔야 해요.

혹시라도 잘못 기재해서 발급받았거나 추가로 오픈마켓 개설해서 어떡하지? 하고 걱정하는 분들은 걱정마세요. 똑같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통신판매업변경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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