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엑셀 틀 고정 설정 및 해제 취소 방법, 단축키

by 뚱찌빵찌 2021. 2. 2.

엑셀 틀고정 설정 및 해제, 단축키

Excel 엑셀 틀 고정 설정 및 해제 취소 방법, 단축키

엑셀에 자료를 정리하다보면 입력값이 너무 많아서 스크롤을 내리면 상단에 적어놓은 분류나 제목, 목차가 무엇인지 까먹어서 다시 스크롤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좌우 옆으로 이동했다가 하게 되지 않나요?

 

오늘은 엑셀에서 어떤 특정한 행이나 열이 고정되어있었으면 싶을 때 유용한 설정관련 팁입니다. 또한 엑셀 틀고정 단축키도 정리해 두었으니 틀 고정 자주 사용하시는 분은 단축키로도 하는 방법 익혀두시면 훨씬 빠르게 작업 가능하니 적어두었다가 단축키 사용해보세요.

 

참고로 저의 엑셀 버전은 Office 365 입니다.


1. Excel 첫 행 고정

행은 쉽게 말해서 가로 줄을 말해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면 123···이렇게 나열된 숫자 옆의 가로 부분을 행이라고 하고 1행, 2행, 3행 이렇게 말합니다. 

첫 행 고정은 아래 사진처럼 입력값의 분류명이 적혀있을 경우 편리한 방법이에요.

 

엑셀 상단 작업표시줄에서 [보기]-중간 작업 표시창에서 [틀 고정]-[첫 행 고정]을 눌러주세요.

엑셀 틀고정 첫행고정 예시-1

 

첫 행 고정을 누르면 앞서 말한 것처럼 가로 첫 줄(하늘색 네모칸)이 고정되어서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려도 고정한 첫 행이 계속 위에 고정되어 있어요.

엑셀 틀고정 첫행고정 예시-2


2. Excel 첫 열 고정

첫 열은 세로줄을 말하는 것으로 아래 사진에서 ABC··· 이렇게 알파벳으로 나열된 부분으로 A열, B열, C열 이렇게 말합니다. 

 

첫 열 고정은 첫 행 고정과 같이 최 상단 작업표시줄에서 [보기]-중간 작업표시줄의 [틀 고정]-[첫 열 고정]을 차례대로 누르면 첫 번째 열이 고정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첫열고정 예시-1

 

아래를 보시면 하늘색 네모 칸 안에 든 입력값인 첫 열이 고정되어 좌우로 스크롤을 옮겨도 첫 열에 입력한 것들이 계속 좌측에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첫열고정 예시-2


3. Excel 틀 고정 

틀 고정을 하다 보니 첫 행, 첫 열 고정도 좋지만 내가 원하는 열과 행을 여러 개 고정하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예를 들어 아래 표를 보시면 첫 행의 입력값에 대한 분류명과 첫 번째, 두 번째 열인 순위와 물품명이 같이 고정되면 더 보기 편할 것 같은데 이렇게 1행, 2열을 고정하고 싶다. 혹은 나는 1~3행, 1~4열 까지 여러 개 고정하고 싶어! 하는 경우엔 틀 고정을 하시면 됩니다.

 

 

① 엑셀 틀고정 범위 지정하기 (셀 선택)

우선 고정하고 싶은 행과 열이 교차하는 지점 바로 아래 셀을 선택해줍니다. 내가 고른 셀의 윗부분 행과 왼쪽 부분 열이 모두 고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예시로 저는 1행과 A열, B열을 고정하고 싶기 때문에 C2 셀을 선택해 줍니다. (셀은 엑셀 입력창에서 네모 한 칸 한 칸을 셀이라 부릅니다.) 

② 엑셀 상단 작업표시줄에서 [보기] 누르기

③ 중간 작업표시줄에서 [틀 고정]-[틀 고정] 선택하기

엑셀 틀고정 예시-1

틀 고정을 누르면아래처럼 선택한 셀 바로 위와 좌측옆이 고정이 됩니다. 고정하고나면 얇은 실선으로 고정된 행과 열이 표시가되니 구분이 가요. 이렇게 틀고정을 하면 내가 원하는 행과 열을 고정할 수 있어서 값을 입력하기 한결 수월합니다.

엑셀 틀고정 예시-2


4. Excel 틀고정 취소 (해제)

틀고정을 해놓았는데 틀고정 범위 지정을 잘못했다던지 엑셀 표를 모두 작성하고 나서 취소하고 싶을 때는 틀 고정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상단 작업표시줄의 [보기]-중간 작업표시줄의 [틀 고정]누르고 [틀고정 취소]를 누르면 고정이 취소됩니다.

엑셀 틀고정 취소 해제


5. Excel 엑셀 틀고정 단축키

▪ 엑셀 틀고정 및 취소  Alt + W + F + F 

▪ 첫 행 고정  Alt + W + F + R 

▪ 첫 열 고정  Alt + W + F + C 

 

이때 동시에 누르거나 누르고 다음 것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 누르고 난 후 하나 누르는 식으로 차례대로 누르면 됩니다. 

alt 누르고 난 후(떼고) w 누르고 떼고 f 누르고 떼고 f 누르는 식으로 누르셔야 해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