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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블로그 운영하기

인기 검색어 트렌드 확인 방법

by 뚱찌빵찌 2021. 2. 26.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가 사라진 후 실시간 트렌드나 실시간 인기 검색어는 어디서 어떻게 검색해야 할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급상승 검색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 트렌드 확인 방법

오늘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를 통해 블로그 글을 작성하기도 해서 확인하려고보니 그 자리에 미세먼지와 날씨정보만 뜨더라고요. 확인해보니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2021년 2월 25일 기준으로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이전 블로그에서 급상승 검색어를 이용한 블로그 포스팅 주제 정하기와 더불어 블로그 유입키워드 찾는 방법도 알려드렸는데 이젠 활용 못한다고 하니 많이 당혹스러우셨죠?

👉 블로그 포스팅 주제 정하기 (유입키워드 찾는 방법) 포스팅 바로가기

 

블로그 포스팅 주제 정하기 (유입 키워드 찾는 방법)

블로그 포스팅 주제 정하기 (블로그 유입 키워드 찾는 방법) 블로그 유입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이 여러 가지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1일 1포스팅 ② 검색 조회수는 많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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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제공하는 사이트 알아보러 바로가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제공 사이트

현재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인기 검색 키워드)나 인기 뉴스 검색을 제공하는 검색엔진이 어딘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음에 이어 최근 네이버 (NAVER)에서 2021년 2월 25일 0시부터 실시간 급상승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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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네이버 블로그 노출 로직도 변경이 되고 급상승 검색어도 서비스 종료가 되는 것을 보니 네이버가 2021년 연초 맞이 개편을 하나 봅니다. 이는 컴퓨터 pc 상의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뿐만 아니라 모바일 검색차트 판 서비스도 함께 종료되는 것이라 더욱 당혹스러움을 감출 수가 없네요.

물론 다음에서도 급상승 검색어를 제공하긴하나 저는 네이버가 구성이 깔끔하고 보기 편해서 자주 이용한 편이라서 매우 안타깝네요.


 서비스 종료 (폐지) 이유 

본 서비스 종료에 관한 내용은 '네이버 공지사항' 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인터넷 사용자들의 서비스 사용 행태의 큰 변화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일방적으로 제공 및 주어진 콘텐츠를 소비하기보다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각자의 기호나 취향에 맞게 찾아 사용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네이버도 이러한 변화에 맞춰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화에 발맞춰 왔으나 더욱 능동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종료하고 대신에 네이버 데이터 랩을 더욱 고도화 및 발전시켜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이어가겠다고 전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네이버에서 실시간검색어(실검)을 이용한 여론조작이나 특정 제품의 광고, 정치 이슈 몰이 등의 논란이되어서 서비스 종료한 것은 아닐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인기 키워드) 확인 방법

네이버나 다음 등 각종 검색엔진 검색창에 [네이버 데이터랩]을 검색해주세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인기 키워드 확인방법

위 사진처럼 데이터랩 사이트를 클릭해서 접속해주세요. 현재 데이터랩에서는 쇼핑인사이트, 급상승 검색어,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 통계를 제공하고 있어요.

아래에서는 데이터랩에서 제공하는 분야(영역)별 활용방안과 실시간 검색어 조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분야별 활용방안 설명

1. 급상승검색어 (실시간 인기 키워드)

급상승 검색어는 앞서 설명한 네이버 메인 홈 화면에서 제공한 실시간 인기 검색어입니다.

기존에 급상승 검색어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상단바에서 [급상승검색어]를 선택하여 보시면 됩니다.

급상승 검색어(실시간 인기 키워드)는 블로그, 유튜브뿐 아니라 쇼핑몰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어요.

네이버 데이터랩 실시간 검색어 인기 키워드

하나 여기서도 현재 네이버에서는 '2021년 2월 25일 0시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데이터 업데이트가 중단됩니다. 데이터 조회 서비스는 2021년 3월 31일까지 유지됩니다'라고 고지하고 있어요. 아마도 현재의 급상승 검색어와 같은 서비스 제공은 3월 31일까지만 하고 그 이후에는 다른 부분에 흡수되거나 형태가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까지 제공기간이 남았으니 서비스 중단되기 전까지 활용하면서 앞으로 트렌드 검색어를 알아보는 새로운 검색 방법을 모색해보아야 할 것 같네요.

 

2. 검색어 트렌드

특정 검색어나 키워드가 검색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검색어 최대 5개까지 가능하며 이 검색어 5개의 검색량 비교검색도 가능해요.

예를 들어서 블로그 키워드로 대입하자면 현재 인기 급상승에 20위 내에 있는 검색어 5개 중 1년 동안 검색량이 얼마인지 또한 연령이나 성별, 모바일이나 pc별로 검색량은 어떤지 직접 지정해서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어 조사 시에 1년 내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조사할 때 유용할 듯 하네요.

 

 

3. 쇼핑 인사이트

쇼핑 인사이트에는 쇼핑 카테고리 별 일일 인기 검색어를 볼 수 있는 '분야별 인기 검색어'와 쇼핑 카테고리 중 인기 소분류 분야를 알 수 있는 '인 기분야'를 제공합니다.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보시면 현재 패션잡화 부분에선 어떤 것이 인기 있는지 일별 혹은 계절별 쇼핑 키워드를 검색 및 조사하기에 알맞아요

인 기분야에서는 쇼핑 카테고리에서 더 세분화된 소분류 카테고리에 인기 있는 검색어(분야)를 제공합니다. 

가령 패션잡화는 가방, 신발, 벨트, 머플러 등 소 카테고리가 다양하게 있잖아요. 이 카테고리에서 유명한 것이 무엇인지 신발이라 하면 운동화, 단화, 스니커즈 중에서 어떤 것이 인기 있는 소분류 카테고리인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쇼핑몰 운영하기 전 전문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듯하네요. 

 

4. 지역통계

지역통계는 우리나라 지역별 인기 업종과 카드 사용통계를 알아볼 수 있어요. 카드 사용통계는 BC카드에서 제공하는 정보여서 어느 정도 한계가 있지만 그래도 지표로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이 자료는 오프라인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굉장히 유용한 자료일 듯하네요. 예를 들어 내가 하고 있는 가게가 카페인데 요즘 음식점 부분에서 디저트에 사용하는 카드 사용량은 어느 정도인지 또한 이런 것에 돈을 쓰는 연령대나 성별이 누구인지 내가 가게를 차린 지역에선 내 가게 업종의 관심도가 어느정도인지 알아볼 수 있어요. 

 

 

이 통계는 내가 가게 차리기 전 가게 주변지역 임장으로 직접 발품 팔아서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통계자료로 분석해서 내 카페 디저트의 가격을 예상 소비 연령대에 맞게 설정하거나 메뉴를 고려해볼 수도 있어요. 더 나아가서 내가 하려는 디저트가 예를 들어 마카롱이라고 가정하면 마카롱이 어느 지역에서 소비량이 많은지 조사하고 가게를 오픈할 지역을 선택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댓글 통계

마지막으로 댓글 통계는 네이버 뉴스 부문에서 어떤 섹션(정치, 경제, 사회, 생활, 세계, IT, 기타 영역)에 댓글이 많은지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이 댓글이 달리는 시간대와 성별, 연령, 기기, 국가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내가 블로그에 다루는 글이 뉴스와 비슷한 이슈 글이거나 혹은 정보성 글 중에서 현재 인기 검색어인 IT부분이다 하실 경우엔 나의 포스팅을 검색할 예상 연령대와 자주 이용하는 시간대에 맞춰서 포스팅을 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서 내 블로그 타깃 연령대 유입자를 늘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네이버 데이터랩 뉴스 댓글 통계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가 데이터랩에서 어떤 식으로 업데이트되고 변화할지 4월이 되어야 윤곽을 드러낼 것 같아요. 현재 사용하는 방식도 편하지만 더 업데이트되는 방식으로 데이터랩에 흡수되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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