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투자

주린이 주식 초보 책 추천

by 뚱찌빵찌 2021. 4. 26.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주식이 인기를 끌면서 2021년 올해 들어 코스피 3000선까지 돌파하는 등 주식에 관심 갖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저도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해볼까 생각이 들고나니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어떻게 공부해야 하지?'였어요. 처음엔 유튜브로 보다가 어떤 유튜버를 봐야 할지 모르기도 하고 주식 초보에겐 그마저도 쉽지 않아서 책을 읽어봐야겠다 생각이 들더라고요.

 

대형서점과 도서관에 들러서 갈등되어서 목차를 보고 괜찮다고 싶었던 주식 인기 서적 중에서 몇 권을 추려서 읽어보았어요. 아래는 제가 좋다고 생각한 주식서적 네 권에 대한 설명과 추천을 적어보았습니다. 

 

 

추천하는-책-4권의-표지
주식-책-추천-4권

주린이 주식공부를 위한 주식 초보 책 추천

1. 직장인 100만 원으로 주식 투자하기

지은이 린지/감수 김원중

출판사 동양북스

유튜브 '주식투자는 린지와 소공'에서 린지 님이 지은 책이에요. 지은이가 왜 주식투자를 하게 되었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도 적혀있어서 왕초보가 읽기에 너무 부담스럽지 않고 재밌게 읽을 수 있어요. 또한 주식 용어는 물론 투자 방향이나 차트 읽는 방법, 기업분석 방법을 전반적으로 다루어서 읽기 좋아요. 

왕초보 주린이 입문서 첫 책으로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초보도 알만큼 책에서 사용하는 말이나 용어도 쉽고 주식투자에 있어 필요한 것들은 하나씩 다 훑어서 알려주기 때문이에요. 재밌는 이야기가 있는 개론서 느낌이라고 보시면 돼요. 

 

 

2.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지은이 사경인

출판사 베가북스

주식투자 책을 읽거나 유튜브, 블로그로 공부를 하게 되면 가장 많이 듣게 되는 것이 주식 투자 전 재무제표를 확인하라 인데요. 이 재무제표가 왜 중요한지 알게 해 주는 책이에요. 앞서 추천한 린지 님의 책에서 기업분석 시 필요한 재무제표 관련 수식을 간단히 설명하는 정도로는 초보인 저는 이해가 안 가서 읽게 되었어요. 

이 책은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자본, 대손충당금, 상장폐지, PER, ROE 보는 법은 물론 각 목차마다 사례를 통한 예시 그리고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따로 설명을 하는 챕터가 있어요. 마치 교과서처럼 이론은 물론 사례, 실습까지 이루어져 있어서 한 권으로 재무제표에 대해 파악하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재무제표에 관한 책은 제가 딱 한권만 읽었지만 도서관과 서점에서 다른 제 무재 표 관련 책을 훑어봤는데 이 책이 가장 가독성 있게 쓰인 책 중 하나였어요. 다른 책들은 대학 전공책 같은 느낌이라 읽다 포기할 것 같았어요. 

 

3.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기본 편)

지은이 강병욱

출판사 한빛비즈

이 책은 기본 편과 투자전략 편, 차트분석 편으로 총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어서 초보부터 실전까지 참고하기 좋은 책이에요. 하지만 왕초보가 읽기에는 낯선 용어가 초반부터 설명이 되어있지는 않고 설명이 백과사전처럼 다소 딱딱하게 설명되어 있는 편이라서 왕초보가 읽는다고 하면 다소 어려울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HTS(홈트레이딩 시스템, 주식 투자하는 프로그램) 까는 방법부터 차트 해석법, 투자법, 기업분석 등을 깊이 있게 다루기 때문에 이 한권만 있으면 주식투자를 시작해볼 수 있겠다 라는 마음이 들게 한 책이에요.  입문서 중에서 단 한 권의 책을 읽어야 한다고 하면 자신 있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4.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지은이 윤재수

출판사 길벗

앞서 설명한 '직장인 100만 원으로 주식 투자하기'와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책을 섞은 듯한 책이에요. 주식 생초보가 읽기에 궁금한 점들을 다뤄주기도 하고 이론만 알려주면 어려워서 읽기 싫어질 즈음 주식 투자할 때 필요한 자세나 사례도 다루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어요.

그리고 기술적 분석인 차트분석뿐 아니라 기업분석이나 기업 추천, 경제를 읽는 방법 등 다양하게 알려주어서 한 권으로도 주린이의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문제와 예제가 있어서 책에서 설명한 것은 알겠는데 막상 내가 주식 투자하려 하면 모를 것 같은 사레를 문제로 내고 해설을 해줘서 좋더라고요. 


< 총평 및 추천 >

1) '앞서 설명한 서적들을 모두 읽고 싶어!' 분은 아래 순서로 읽으시는 것을 추천

직장인 100만 원으로 주식 투자하기→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주식투자 무작정 따라→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기본 편, 투자 편)

 

2) '나는 다 필요 없고 한 권만으로 주린이 탈출하고 싶어!' 하는 분께 추천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3) '주식 관련 책을 내용이 많이 겹치지 않게 2~3권 읽어보고 싶어!' 하는 분께 추천

 ▪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투자 편)

 

4) '주식이나 투자에 관한 마음가짐, 자세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고 싶어!' 하는 분께 추천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 총서 3권 

①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②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③ 실전 투자강의

 

투자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필독서처럼 유명한 투자가 코스톨라니의 서적이에요. 주식투자 설명 책은 아니지만 투자를 위해서 꼭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