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영어 쉐도잉 방법 (미드, 영화 추천)

by 뚱찌빵찌 2021. 7. 14.

이제는 독해, 영어 듣기보다는 영어회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어회화 공부를 혼자 어떻게 하면 영어실력이 늘지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쉐도잉'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이 쉐도잉이 어떤건지 알아보고 또 어떻게 독학하면 좋은지, 그리고 쉐도잉 하기 좋은 영화나 드라마에 대해 추천해 드릴게요.

 

말하고-있는-여자아이-옆모습
영어-말하기

영어 쉐도잉 방법 (미드, 영화 추천)

 

1. 쉐도잉이란?

아이가 말을 배울때 웅얼거리는 말로 따라 하는 것처럼 영화나 드라마의 원어민의 대사를 똑같이 계속 따라 해 보며 연습하는 영어 학습법입니다.

 

2. 쉐도잉하는 방법

step 1. 한글자막 없이 쉐도잉 할 영상 보기

쉐도잉 하고 싶은 드라마나 영화를 고른 후, 전체적인 내용 파악을 위해 자막 없이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step 2. 영어 받아쓰기해보기

우선 하루에 쉐도잉 연습을 할 분량을 정한 후, 리스닝을 하며 대사 받아쓰기를 해보세요. 예를 들어 '매일 영상 10분 분량의 쉐도잉을 해야겠다.'라는 식으로 정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최대 10번가량만 들어보셔야 해요. 안 들린다고 계속 받아쓰기만 하면 쉐도잉 전에 지치거든요. 모르는 단어나 문장 구조는 아무리 들어도 잘 들리지 않으니 10번을 들어도 안 들린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step 3. 받아쓰기 한 문장 정확히 해석하기

스크립트가 있는 미드나 영화를 고르시면 받아쓰기하고 나서 확인하기 편해요. 받아쓰기한 문장을 스크립트 대사와 비교해보며 잘 안 들렸던 부분을 다시 한번 들어보세요.

 

그리고 쉐도잉 할 분량의 대사를 모두 정확하게 해석해야 합니다. '대충 이런 말이겠지?'가 아니라 어떤 뜻 인지, 문맥상 어떤 의미로 한 말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며 해석해야 합니다.  

 

step 4. 소리내어 계속 읽어보기 

쉐도잉 대사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세요. 처음에는 단어가 낯설고 문장으로 말할 때도 자꾸 멈칫하게 되는데 이게 자연스럽게 대사처럼 들리도록 계속해서 따라 읽어줍니다. 

 

영화나 드라마 속 대사를 들으며 원어민의 리듬도 따라 하며 읽어보고 또 속도가 비슷해질 때까지 따라 해 줍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내 말투가 아니라 마치 연기 연습을 하는 것처럼 화내는 말투면 화내듯 읽고 기쁜 말투면 기뻐하듯이 억양이나 그 배우의 어투를 똑같이 따라서 성대모사하는 것처럼 하셔야 해요. 

 

step 5. 원어민 속도대로 쉐도잉 하기

앞서 한 것처럼 배우의 억양, 말투, 리듬, 속도를 따라 하다 보면 그 배우처럼 말할 수 있겠는데 싶을 때 영상을 틀어놓고 배우를 따라 대사를 말해보세요.

 

처음에는 영어자막을 켜서 똑같이 따라 해 보고 잘된다 싶으면 영어자막을 끄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최소 100번가량을 따라 하다 보면 굳이 외우지 않아도 입에 붙을 거예요. 암기가 안 된다 하더라도 외우려고 하면 스트레스받고 부담스러워서 다음날은 안 하게 되니까 일단 따라 해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하시면 됩니다. 

 

 

✔ 쉐도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 꾸준함입니다.

리스닝이나 대사 암기가 안된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안되면 '다 끝내면 다시 한번 쉐도잉 해보면 되지!'라는 마음으로 하시면 돼요.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으니까 부담되지 않는 양과 방법으로 하시는 것이 좋아요.

공부 분량도 하루에 몰아서 30분 하는 것보다 2-3분 분량이라도 매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쉐도잉 하기 좋은 미드나 영화 추천

▪ 프렌즈

▪ 모던 패밀리

▪ 노팅힐

 

쉐도잉 하기 좋은 영상은 가족중심의 영화나 드라마가 일상생활에 쓰일 만한 문장이 많아서 좋아요. 특히 저는 모던 패밀리를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일상생활에 자주 쓰이는 주제와 대사가 많이 나옵니다. 또한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등장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문장이 많이 분포해 있어요.

 

하지만 내가 흥미가 없는 영상은 쉐도잉을 꾸준히 하기가 힘들어요. 그러니 꼭 저 미드나 영화가 아니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영화나 미드를 골라서 하시면 됩니다. (단, 슬랭이나 욕이 많은 영상은 가급적 피해 주세요.)

 

 

4. 쉐도잉 프로그램 추천

▪ 유튜브

▪ 넷플릭스

 

최근엔 유튜브에 쉐도잉 하기 좋게 대사 5문장정도로 편집해 놓은 영상이 많아요. 이런 것을 활용하시거나 넷플릭스에 구간반복 프로그램을 깔아서 쉐도잉 연습하시면 편하게 쉐도잉 연습을 할 수 있어요.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바로가기

▶ 청년지원금 종류

 MZ세대 뜻, 특징, 투자트렌드

 임대차 3법 요약 및 정리

 '누구나 집' 1만가구 주택공급 부동산 대책

 

댓글